티스토리 뷰
목차
노르딕 워킹 걷기
노르딕 워킹은 짧은 시간에 무리 없이 목적 운동량에 도달하게 해줍니다. 노르딕 워킹을 하는 사람들은 무엇보다 걸을 때 무언가 할 수 있다는 데 재미를 느낀다고 합니다. 노르딕 워킹이라는 단어의 유래는 70년 전에 핀란드에서 크로스 컨트리 스키 선수들이 여름에도 겨울과 같은 몸의 컨디션을 유지하기 위해 생각해낸 운동 방버을 가리키는 말로 크로스컨트리의 또 다른 이름이 노르딕스키이기 때문에 노르딕 워킹이라 불리기 시작했습니다.
노르딕 워킹은 기본적으로 지팡이 같은 폴을 이용해서 걷는 것을 말합니다. 보통 사람들이 걸을 때는 다리를 이용해서 몸을 앞으로 이동하지만 노르딕 워킹은 윗 몸과 팔을 이용하여 앞으로 이동하는 것이다. 폴은 손과 함께 걸음 동작에 맞추도록 하여 자연스럽게 움지깅며 손이 앞에 올 때 폴을 앞쪽에 심어 가며 발이 전진하는 것과 동시에 팔을 뒤쪽으로 (이어달리기 할 때 바통을 넘겨주슷)릴리스 해 줍니다.
폴을 뒤로 할 때는 팔의 연장으로 느끼며 앞으로 팔을 펼 때는 폴이 땅 에 스치지 않게 다시 앞쪽을 짚어 나갑니다. 이런 테크닉이 가능하도록 폴은 노르딕 워킹을 위해 특수 개발되었습니다. 눈에서 하는 운동인 크로스컨트리를 하는 분은 이런 테크닉을 매우 쉽게 이해할 것입니다.
노르딕 워킹의 연구 결과
세계에서 널리 인정받는 연구 기간 The cooper lnstitute의 2001년 연구에 의하면 노르딕 워킹을 하는 경우 산소 흡입량 20~46퍼센트, 칼로리 소비량 20~46퍼센트, 심장 박동 10bpm이 늘었습니다. 특이한 점은 폴을 이용하여 운동할 경우 몸은 더 운동을 하지만 RPE(운동 자각도 : rated perceived exertion)는 그냥 폴 없이 운동한 것과 같다는 것입니다. 그 뜻은 몸은 운동을 더 하지만 그냥 걷는 것보다 몸에 무리는 덜 간다는 것입니다.
노르딕 워킹의 지구력 운동으로 얻을 수 있는 효과
1. 에어로빅 운동의 효과를 올려 줍니다.
2. 심장과 폐의 기능이 향상 됩니다.
3. 내장과 근육으로의 혈액의 산소 전달 기능이 올라갑니다
4. 근육의 산소 소비량이 증가하며 아데노신 3인산 (ATP:에너지 대사에 매우 중요한 역할)이 증가합니다.
5. 윗몸 근육 강화로 몸 전체의 균형이 좋아집니다.
6. 혈압 낮춤, 포도당 허가 용량 증가, 인슐린 필요 감소(내장의 피로도 감소), LDL(저밀도 지단백)콜레스테로 감소, HDL(고밀도 지단백 : 혈관 청소)콜레스테롤 증가, 비만증 지방 감소근육 증가, 비활동적 신진대사 증가로 활동적 생활 가능
노르딕 워킹이 평범한 걷기나 뛰는 것보다 좋은 이유
1. 칼로리, 열량, 지방 소비량이 46퍼센트까지 증가 : 몸의 아랫 부분과 위의 가장 큰 근육이 동시에 운동을 하기 때문에 같은 시간을 운동해도 운동량이 커집니다.
2. 윗몸의 증가 : 보통 걸을 때는 발만 사용하고 팔은 균형을 잡는 데만 쓴다. 하지만 뛸때 손을 흔드는 이유는 보폭을 증가 시키고 속도를 빨리하는 데 도움이 되기 때문입니다. 노르딕 워킹은 거기에 폴로 밀면서 가기 때문에 척추 중심 근육, 가슴 등 삼두근이 열심히 운동하게 됩니다.
3. 관절 보호 : 사람은 두 발로 걷는데 정확하지 못한 자세로 인한 불완전한 걷기나 달리기로 많은 사람이 척추, 고관절, 무릎, 발목, 발에 고통을 느낍니다. 관절은 피부나 근육과 달라서 한번 부서지면 거의 완치가 불가능 합니다. 특히 노화가 진행되는 경우에는 관절의 활동성이 떨어지고 부상의 경우 몸 전체의 밸런스에 영향을 끼쳐 전체적인 활동마저 불가능해져 일상생활에 어려움이 따릅니다. 특히 운동 부족이나 비만 그리고 질병을 앓고 있는 경우에는 갑작스런 걷기나 뛰기보다는 천천히 관절이 익숙해지기를 기다리거나 다른 보조 운동 기구를 사용하여 컨디션을 조절해야 합니다. 하지만 사람들 대부분은 관절의 고통을 무시하고 관절의 노화나 비정상적인 관절의 생김을 만듭니다.
4. 목과 어꺠의 스트레스 완화, 목과 가슴의 운동 영역증가 : 현대인의 경직된 자세와 직장 생활, 다리만을 이용한 걷기는 윗 몸의 경직을 불러오고 있습니다. 경직된 근육은 부드럽고 수축이완에 의한 이동 거리가 긴 큰 근육에 비해 많은 노폐물을 함유하게 되고 순환 저해로 인한 고통과 운동성의 저하가 옵니다. 운동성 저하는 더욱 많은 노폐물이 축적되는 악순환으로 이어집니다. 마사지는 빠르고 효과적인 방법이긴 하지만 운동보다 근본적인 치료는 되지 못합니다.
5. 넘어지는 위험감소 : 개인적을 균형 감각에 문제가 있거나 근육이 약해져 안정감이 부족한 경우 두 개의 폴이 다리 역할을 하여 큰 도움을 줍니다.
6. 달리기와 등산과 같은 효과 : 사람들은 노르딕 워킹을 경험 한 뒤에는 달리기를 그만 두는 경우가 많습니다. 달리기의 경우 수 톤의 무게가 관절에 실린다고 합니다. 평발일 경우에는 발에서의 충격 완화가 적기 때문에 엄청난 압력이 무릎에 실립니다. 노르딕 워킹은 짧은 시간에 더욱 많은 근육을 사용하기 때문에 달리기와 같은 효과을 내며 익숙해질수록 더욱 험한 길이나 고난도의 훈련이 가능합니다.
7. 즐거운 감정과 재미있는 운동 : 어떤 운동이나 마찬가지지만 열심히 하는 사람은 감정의 변화를 느낄 수 있고 마음이 차분해 지고 즐거워지며 스트레스가 풀리면서 많은 에너지를 느끼며 문제는 그렇게 되기까지의 적정 운동량을 채우지 못하는 데 있습니다. 노르딕 워킹은 짧은 시간에 무리 없이 목적 운동량에 도달하게 해줍니다.